Study/🍯 소소한 팁

노션으로 웹 페이지 만들고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해보기!

juwon.ryu 2023. 10. 30. 18:33

어제 무료로 노션 페이지를 웹에 게시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웹에 올리고 구글 애널리틱스까지 연동했던 걸 공유해보고자 한다.


최근에 많은 취준생 및 직장인들이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만든다.

구글에만 검색해도 다양한 사례와 템플릿이 나오고, 유튜브나 일부 지식 플랫폼에서 강의도 제공하고 있다.

 

구글과 클래스 101에서 노션 관련 검색을 하면 정말 많이 나온다.

 

아무래도 노션은 구성의 자유도가 높고, 다양한 기능(정말 많은 툴 임베드가 가능하다.)을 활용하여 본인의 결과물과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보여줄 수 있는 툴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도 노션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만든 노션 포트폴리오는 이력서를 넣을 때마다 항상 첨부하여 하나라도 더 어필하려고 했다.

 

근데 문득 궁금해졌다.

'채용 담당자는 노션 포트폴리오를 보긴 할까? 만약 본다면 어떤 페이지를 보고 나를 판단할까?'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하여 유입 사용자 수나 보고 간 페이지를 확인해보고 싶었다.

 


우선, 웹에 게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노션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공유'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이 뜨는데, 여기서 바로 할 수 있다.

근데, 여기서 까먹으면 안되는 한 가지가 있다. (나만 했던 실수였을 수도 있지만)

좌측 이미지의 '링크 복사'만 해서 링크를 전달하면 상대방은 노션 페이지를 볼 수 없다. 

꼭! '게시' 탭에서 [웹에 게시] 버튼을 클릭해줘야 한다.

웹에 게시하고 나면 이렇게 팝업이 바뀐다.

근데 이렇게 웹에 게시하는 것은 공유할 수 있는 링크만 생성하는 것이었다.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은 이 페이지를 얼마나 보러 오고, 뭘 보냐는 것이었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이 가능한 무언가가 필요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비용이 저렴하길 바랐다.


그래서 찾은 서비스! simple.ink 

 

Notion Website Maker: Create A Free Website Built In Notion

Create no-code websites with Notion, in 1 click. Turn your Notion page into your website in 1 minute. Free, fast, optimized for 0 headache. Try Simple.ink free (no credit card needed).

www.simple.ink

👍 장점
- 무료 플랜 사용 가능 (기간 제한 없음)
-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가능
- 하위 링크도 다 열 수 있음
- 파비콘, CSS 수정 등 일부 커스텀 가능
👎 단점
- 연동 후 노션 페이지와 묘하게 다른 UI (폰트 색상, 데이터베이스 UI)
- 무료 플랜이어도 카드 번호 등록이 필요해서 조금 드는 우려
- 영문으로 서비스 안내 (번역기 돌리기 가능)

 

개인적으로는 단점 대비 장점이 명확해서 (무료, GA 연동 가능) 바로 사이트를 만들었다.

GA를 연결하는 방법도 아주 친절하게 영상으로 제공해주고 있어서, 참고하면 손쉽게 할 수 있다. 

 

 

How to How to add Google Analytics to a Notion website (free, step-by-step)

Need a quick, free, step-by-step guide with pictures on how to add Google Analytics to your Notion page? Or better yet, to your no-code website build with Notion? Find it here.

www.simple.ink

 

영상을 참고하여 GA를 연결한 화면

아직 채 하루가 되지 않아서 만들고나서는 당연히 사용자나 이벤트 수가 하나도 없었는데,

지금 보니 나를 제외한 누군가가 들어왔다. 사이트를 만들고 아직 어디에 공유한 적이 없는데 누굴까.

이런걸 하나하나 다 알고 싶었는데, 앞으로 잘 살펴봐야겠다.

 

나를 제외한 누가 들어왔나보다.. (두근)

 

아무튼 이제부터 내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내 커리어에 도움이 될지,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꼭 찾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그리고 누군가가 이걸 보고 노션 페이지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할 수 있다고 한다면 더욱 기분이 좋을 거 같다.